오늘은 커피 ( 카페인 )에 관하여 저의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커피, 카페인의 효능은 에너지의 소비량을 늘려주어 운동 전 드시고 운동을 해주시면 체지방이 더욱 잘 빠집니다.
다이어트에 도운이 되는것이죠. 또 카페인은 뇌로 가는 혈류량을 늘려주어 각성 상태를 만들어줍니다. 때문에 공부하거나 집중력이 요할 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카페인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잘 통하게 하여
몸안의 노폐물을 잘 배출해줍니다.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정말 카페인의 효능이 어마어마 합니다. 그냥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너무 좋은 소식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장점들만 있는것이 아니고, 단점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가 생각하기에는 단점이라고 그렇게 심각한 부작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한 불면증에 걸릴 일도, 양치만 잘하면 커피의 색소가 치아에 남지도 않을 것이고요. 결론은 커피는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다 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믹스커피는 안됩니다. 믹스커피에는 설탕, 프림 등 혈당을 빠르게 올려주는 또 다들 아시겠지만,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인체 작용이 안 좋아지게 됩니다. 굳이 당을 섭취하려고 설탕과 프림을 먹진 않겠죠. 그래서 커피에는 설탕과 프림이 없는 아메리카노와 에스프레소 등, 블랙커피, 를 마셔주는 게 앞에서 설명드린 장점을 살릴 수 있겠습니다.
저도 커피를 너무 좋아해서 자주 마시는데요. 저같은경우에는 매장에서 직접 아메리카노를 사면 4000원 내지 2000원 정도 하는데, 부담이 됩니다. 워낙 많이 마셔서, 그래서 인스턴트커피인 카누를 즐겨 마시는데요. 인스턴트커피라고 해도 설탕과 프림이 들어가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위에서 나온 장점들을 가지고 가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구매하시면 엄청 저렴하기도 하고 맛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단점들을 보자면 불면증이라고 하는데, 저희 바쁜 현대인들이
정말 아침일찍 출근하고 퇴근해서 자기 계발하고 혹은 다른 일을 하죠. 바로 자지 않지 않습니까. 그러면 애초에 잠이 부족한 상황 인대, 저 같은 경우에는 할 일을 다하고 나면 거의 잠이 쓰나미처럼 밀려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저가 아메리카노를 8잔 넘게 마시는데, 불면증은 구경도 못해봤습니다. 오히려 마시는 와중에도 졸음이 오더군요..
확실히 불면증이 오는거긴하는건지.. 결론은, 바쁘게 할거 다 하시면 바쁜 현대인들은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한 불면증은 걱정하시지 않아도 된다. 양치는 꼭 잘하자.
이 두가지만 지키시면 건강하게 커피 즐기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저는 또 운동 전에도 마셔주기 때문에
그에 따른 효과도 보고 있습니다.
다들 건강하게 커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푸드놀로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