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와 마가린 차이 놀라운 사실!
안녕하세요 푸드 놀로지입니다. 오늘은 시중에 많은 종류의 버터와 마가린이 있고 우리는 아무래도 버터보다 가격차이가 월등한 마가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실 텐데요. 싸기도 싸지만 마가린의 특유의 맛이 있죠. 하지만 이 마가린이 우리 몸에 얼마나 안 좋은지 또 버터와 마가린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고 버터의 종류 도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 바로 가시죠.
버터와 마가린 차이 : 제조과정
버터와 마가린 차이점 첫 번째는 바로 제조과정입니다. 먼저 버터의 제조과정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버터: 버터는 초원의 목초를 먹고 자란 소의 젖인 우유를 가지고 만드는데요. 이 우유의 지방성분인 크림을 세게 휘저어 엉기게 한 다음 응고시킨 제품 이바로 버터입니다. 때문에 버터에는 지방 함량이 82% 나 되고요. 단백질 함량은 낮습니다. 그 외 비타민 A D 칼슘과 인이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마가린 : 마가린은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고압으로 주입시켜 굳히는 것입니다. 이 식물성 기름에 수소를 고압으로 밀어붙이는 과정에서 트랜스지방산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몸에 굉장히 안 좋은 트랜스 지방입니다. 이 트랜스 지방은 심혈관 질환 뇌혈관 암 등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제 버터와 마가린 차이점을 조금 아시겠죠?
버터와 마가린 차이 : 영양학적 관점
버터와 마가린 차이점 두 번째로는 영양학적 관점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일단 마가린은 버터의 짝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격이 비싼 버터 같은 양의 버터한덩이는 만원이지만 마가린은 천 원 정도 합니다. 때문에 비싼 버터를 대신하기 위한 인위적으로 만든 버터의 가짜 제품이 마가린입니다. 자 먼저 버터의 영양학적 관점부터 살펴봅시다.
버터 : 버터는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비타민 A D 칼슘 인 이 풍부합니다. 지방 함량도 82프로로 높습니다. 지방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같이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성분이죠. 이 버터는 기본적으로 우유에 있는 카세인 카소 모르핀이라는 유해한 단백질의 성분이 없기 때문에 우유를 못 드시는 분은 이 버터는 괜찮다고 합니다.
또한 천연 버터는 부티르산이라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장내 독소의 침입을 예방하고 뇌 염증 또한 감소시켜줍니다. 버터 중 넓은 초원에서 목초만을 먹고 자란소의 우유로 만든 버터는 지용성 비타민과 좋은 지방 항산화물 비타민 A E D K 오메가 3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고 공액리놀리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공랙리 놀리 산은 항암효과도 있지만 복부의 비만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이런초지방 목소의 버터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와 반대로 곡물을 먹인 소로 만든 버터는 오메가 6 비율이 높고 오메가 3와 공액리놀레산 비율이 낮아 다이어트 목적으로는 초지방 목소의 버터가 더 맞습니다. 하지만 둘 다 천연 버터이고
우리 몸에 좋은 점이 많은 버터들입니다.
마가린 : 버터와 마가린 차이점은 마가린은 버터보다도 지방이 더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영양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이 마가린은 정말 몸에 안 좋은 성분이 있는데요. 바로 우리가 정말 잘 알고 있는 트랜스지방입니다. 트랜스지방은 식물성 기름을 수소가스를 고압으로 주입해만 드는 과정에서 생겨난 지방산인데요. 이것을 다른 말로 경화유라고 합니다. 버터와 마가린 차이점 은 어마어마하답니다.
예전에 부모님 세대에는 이 마가린은 식물성 기름이라 몸에 좋다고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텐데 사실 이것은 후에야 우리 몸에 굉장히 안 좋은 트랜스지방 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죠. 일단 이 트랜스지방은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 암 유발을 하는 매우 안좋은 지방입니다. 하루 초과분이 2g 정도인데 이 2g을 초과하게 되면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의 비율을 높이고 혈당을 빠르게 올려 혈류의 흐름도 안 좋아지게 합니다.
요즘은 이런 트랜스지방을 없애자는 분위기에 요새 나온 마가린에는 트랜스지방 0% 라고 되어있지만 옆면 표시에 에스테 유지 방산이라고 써져있습니다. 이 에스테르 지방산은 에스테르 교환 반응이라는 화학공정처리를 해서 만든 지방인데 이것은 자연 상태에서의 천연 지방이 아니라
인위적인 공정으로 만든 지방입니다. 이 에스테 유지 방산을 제2의 트랜스 지방산이라고 합니다.
이 에스테 유지방은 트랜스지방보다 더 나쁘다고 하니 마가린을 아예 드시지 마십시오.
버터와 마가린 차이 : 가격
버터와 마가린 차이 세 번째는 가격입니다. 당연히 초지방 목소의 우유로 만든 천연 공정의 버터는 가격이 정말 비쌉니다. 2kg에 20만 원 정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에 비해 식물성 기름을 굳혀 만든 인위적인 공정법인 마가린은 2kg에 2만 원도 안될 것입니다. 이 둘은 영양성분도 성분이지만 아예 제조 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가격 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나타냅니다. 비싼 버터를 대신한 싸구려 짝퉁 마가린이기 때문에 싼 맛이 좋다 하시면은 드셔도 되지만 건강에는 책임 못 집니다.
자 이제는 몸에 좋은 버터에 대해 몇 가지 추천드리면서 버터의 제조과정에 따른 분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우리가 마가린보다 버터를 골라야 된다는 사실은 이미 위에 글에서 충분히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그럼 그 버터 중에 어떤 버터를 선택해야 하느냐 가 궁금하신 상황이 생기실 것 같습니다. 해서 버터 고르는 기준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라고 버터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발효버터 와 감성 버터
미국과 유럽에선 발효버터가 한국과 일본에선 감성 버터를 주로 사용합니다.
발효버터 : 젖산균(유산균)을 생크림에 넣어 숙성시킨 버터로써 특유의 상쾌한 맛과 향이 풍부하고 영양소도 다른 버터에 비해 많고 수분도 촉촉 하나 보존기간이 짧습니다.
감성 버터 : 젖산균을 넣지 않고 100% 순우유로 숙성시켜 만든 천연 버터입니다. 유지방이 80% 이상 함유되어 있어 우유의 신선한 향과 고소하고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라 날로 먹어도 맛있습니다.
가공버터 와 천연버터
두 버터는 유지방 함량에 따라 가공버터와 천연 버터로 나뉩니다.
가공버터 : 원유의 유지방이 50~ 80% 정도로 팜유 유화제 식물성 기름을 첨가하여 만든 가공버터입니다. 식품첨가물이 들어가기 때문에 제조과정에서 트랜스지방이 생겨 버터 중에서 제일 안 좋은 버터입니다. 먹지 마십시오.
천연 버터 : 유크림이나 유지방 100%로 만든 순수 버터이고 식품첨가물이 아예 안 들어가니 트랜스지방도 안 들어갑니다. 이 천연 버터는 맛과 향이 뛰어나고 소금과 식용색소 정도만 들어가 건강에는 좋지만 가공버터에 비해 정말 비쌉니다.
가염버터와 무염버터
두 개는 제조과정 중 소금의 유입의 차이입니다.
가염버터 : 염분이 1~2%를 첨가해서 만든 버터입니다. 보존기간이 길며 소금에 의해 향미가 좋으며 일반적으로 가정용으로 쓰입니다. 맛이 있어서 국내에서는 직접 생산이 되어 판매되는데 대부분 버터는 소금 1%를 첨가합니다. 맛있으니까!
무염버터 : 소금이 일절 첨가되지 않은 100%의 유지방 천연 버터입니다. 보존성이 짧고 식탁용으로는 맛이 부족해 제과의 원료에 많이 사용합니다. 건강에 더 좋겠죠.
자 그럼 버터의 종류에 대해서도 알아보았고 그럼 저 위의 설명대로라면 천연 무염버터 가 제일 좋은 것이 되겠네요? 네 맞습니다. 천연 무염버터가 건강에는 제일 좋고 가격도 비쌉니다. 가격 정말 비싸고 하지만 풍미와 부드러움이 정말 좋아 빵에 발라먹어도 맛있습니다. 저가 제빵 하는지라 앙버터에도 사용하는데 정말 다른 버터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여러분들도 버터를 고르실 때 내가 건강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 싶다면 천연 무염버터를
아니라면 천연 가염버터를 고르시길 바랍니다. 그 천연 무염버터와 천연 가염버터에서 또 브랜드가 많이 있으니 비교해보시고 좋은 버터 골라서 맛있게 또 건강하게 버터를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Fo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귀리 효능 제대로 알아보자 (0) | 2019.09.04 |
---|---|
아보카도 효능 (0) | 2019.08.24 |
고등어 효능 2019 팩트체크 (0) | 2019.08.23 |
토마토 효능 완벽히 알려드릴게요 (0) | 2019.08.22 |
노니 효능과 부작용 (0) | 2019.08.21 |